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동반성장, 상생경영

사업정보

Home > 사업정보 > 면세점

면세점

행복한
면세쇼핑의
시작

15개 품목(면세점 특례규정)
260여개 브랜드, 48,000여 상품취급 시중가보다 약 20%~60% 저렴

사업개요

사업목적 및 효과

  • 제주특별자치도의 여행객에 대한 면세혜택 부여로 제주특별자치도 접근비용을 인하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 관광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 JDC 지정면세점 제도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을 마련하여, 보다 경쟁력있는 국제 자유도시 제주를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주를 방문하는 모든 내·외국인 고객에게 면세혜택을 제공하며, 수익금은 전액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재원으로 사용됩니다.
  • 면세사업본부
    064-740-9900

사업소개

  • 새로운 도전 통한 자체재원 조달

    1990년대 후반, 제주도를 국가경제의 새로운 거점으로 조성하자는 논의가 활발해졌습니다. 이러한 국제자유도시 제주 조성에 국비가 아닌 재원 조달의 방안으로 JDC 지정면세점 오픈이 추진되었고, 국내 최초의 JDC 지정면세점이 제주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초 JDC 지정면세점 의 설립

    ‘01년 제주국제자유도시 기본계획에 따라 제주도 지역의 내·외국인 관광유치 강화의 일환으로 면세쇼핑제도가 국내 최초로 도입됐고, ’02년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 지정되면서 국제자유도시 조성 전담 기관으로 JDC가 출범했습니다. 이 때 정부는 직접적인 국고 지원 대신 면세점 수익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도록 하는 방침을 세웠고, ‘02년 12월 제주국제공항 내 JDC 지정면세점이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 수익금 전액 제주에 재투자

    제주공항과 제주항 2부두 연안 여객터미널과 7부두 국제여객터미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서 도외지역으로 항공기나 선박을 이용하여 출도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며, 구매한도는 1인 1회당 800달러(주류는 2병)까지로 연 6회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면세점 특례규정에 의해 주류, 담배, 화장품, 문구 등 15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으며 260여개 브랜드의 48,000여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면세점에서 발생되는 수익은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해 전액 재투자됩니다.

  • 매출액 6,000억 돌파!

    면세점 운영이 시작한 이래 다양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하며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22년에는 매출액 6,584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꾸준한 제도개선 추진노력이 있었습니다. 면세점 이용연령 제한 폐지, 구매한도 상향 등의 노력을 통해 국제자유도시 조성에 필요한 시드머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제주 중소기업 및 사회적 기업 지원

    제주지역 중소기업들과의 협력과 상생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EACH 및 (주)모어댄의 컨티뉴 등을 입점시켰고, 10여개의 제주지역 중소 화장품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등 다양한 동반성장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향상과 고용 창출을 이뤄내고있습니다.

판매물품

15개 품목(면세점 특례규정)

주류, 담배, 시계, 화장품, 향수, 핸드백, 지갑, 벨트, 선글라스, 과자류

인삼류, 넥타이, 스카프, 신변장식용 액세서리, 문구류, 완구류, 라이터

260여개 브랜드, 48,000여 상품취급

제주 지역화장품 입점

※JDC면세점 수익금은 전액 제주국제자유도시조성에 사용됩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