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람의 가치에 주목합니다.

사회적가치

Home > 사회적가치 > 지역상생 > 마을공동체 사업

마을공동체 사업

CB사업 개요

JDC 프로젝트와 연계된 마을 대상으로
지역공동체 사업을 지원합니다.

마을기업 설립을 통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광서리 별난가게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1호점

    ‘별이 잘 보이는 곳’이라 하여 이름 지어진 ‘별난가게’. 별난가게는 카페와 농특산물 판매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을 사람들 모두가 힘을 모아 차근차근 꾸준히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별난카페는 제주도 돌담으로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 정감있는 곳으로 다양한 차는 기본이고 제주의 블루베리로 불리는 삼동열매 팥빙수, 동네 할망이 만든 제주향토 크레페 빙떡 등 별난가게만의 특별한 메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카페 한 켠의 농특산물 판매장에는 마을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유통과정 없이 정직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안덕면 서광서리 김태주 할머니가 남송악에서 1,000번 넘게 절해꺾은 고사리’,‘안덕면 서광서리에 거주하는 지갑용 씨가 8월에 수확한 참깨 등 생산자의 이름을 붙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별난가게는 서귀포시 안덕면 JDC 항공우주박물관 맞은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광서리 별난가게1서광서리 별난가게2

서광동리 감귤창고 카페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2호점

    서광동로 25번길 감귤밭 사이. 동네 아낙들은 차(茶)와 커피를 배우고, 청년들은 뚝딱뚝딱 소리를 내는 공사장으로 출근 도장을 찍어 마을에서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감귤창고를 마을카페로 변신시켰습니다. 감귤창고였던 이 카페에서 파는 메뉴는 감귤차, 한라봉차, 감귤주스, 귤꿀가래떡 구이 등 감귤 메뉴가 주를 이루고, 모두 마을에서 재배된 특산품을 재료로 만들고 있습니다. 마을부녀회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카페의 수익금은 마을로 귀속됩니다. 마을 카페에서 마을회의도 하고, 하루 일과가 끝나면 삼삼오오 모여 담소를 나누는 마을사랑방이 되었습니다. 관광객도 많이 찾아오면서 조용한 농촌 마을에 생기가 돌고 있습니다.

    서광동리 감귤창고 카페1서광동리 감귤창고 카페2서광동리 감귤창고 카페3

인성리 태양광 발전사업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3호점

    인성리 마을회관 옥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했습니다.
    매년 약 2,000만원의 수익금이 발생되며, 이 수익금은 또다른 마을소득증대사업에 투자되거나 노인복지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연이 주는 선물로 따뜻한 사랑을 만들어 전파합니다.

    인성리 태양광발전사업1인성리 태양광발전사업2인성리 태양광발전사업3

보성리 윤성이네 식당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4호점

    솜씨 좋은 보성리 주민들이 실력발휘에 나섰습니다. 직접 재배한 유기농 농산물로 만든 맛깔난 음식은 6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뷔페로 제공됩니다.
    농업 중심이었던 마을에 새로운 경제적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또한 다목적공간으로 사용되면서 마을주민들 간 유대관계 향상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보성리 윤성이네 식당1보성리 윤성이네 식당2보성리 윤성이네 식당3

5호점 동광리 숙박시설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5호점

    마을 내 오래된 감귤창고를 리모델링해 게스트하우스로 만든 따뜻한 '동광리 숙박시설'은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5호점으로 탄생했습니다.
    이곳은 관광객 숙박시설 및 선수단의 전지훈련 합숙소로 사용될 예정이고 마을 사람들이 함께 모여 교류할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웃간의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유대를 쌓을 수 있는 따뜻한 동광리의 게스트하우스를 통해 마을이 다시한번 하나가 됩니다.

    동광리 숙박시설사업1동광리 숙박시설사업2동광리 숙박시설사업3

상모1리 알뜨르 농부시장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6호점

     

    송악산 자락의 끝에 자리한 알뜨르 농부시장은 상모리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농수산물을 판매하여 지역의 소득증대를 돕고 있습니다.
    지역 청년과 주민이 합심해 활발하고 유쾌한 분위기로 매장을 운영해나가고 있으며, 향후 카페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상모1리 알뜨르 농부시장1상모1리 알뜨르 농부시장2상모1리 알뜨르 농부시장3상모1리 알뜨르 농부시장4

봉성리 귀농귀촌 정주형 임대주택 사업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7호점

     

    인구가 감소해 활력이 떨어지는 봉성리 마을에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외지인들의 유입을 위해 봉성리 주민들이 힘을 합쳐 임대주택을 만들고 마을정착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새활용 창작소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8호점

    인화로 협동조합 ‘새활용창작소’는 JDC 마을공동체 사업 8호점으로 개장된 특별한 사업입니다.
    쓰레기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지역자원의 재활용과 지속적인 중·장년일자리 창출(상시 고용인원 11명)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업사이클링(재활용품에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제품) 상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새활용 창작소1 새활용 창작소2 새활용 창작소3

서당골 플리마켓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9호점

    상생경영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9호점은 바로 '서당골 플리마켓'입니다.
    서귀포 성산읍 난산리에 개장한 '서당골 플리마켓'은 마을 카페, 마을 주민 생산품 판매장, 관광객 체험공간으로 조성되어있습니다.
    '서당골 플리마켓'을 통해 난산리를 찾는 관광객들이 특별한 추억을 만듭니다.

    서당골 플리마켓1 서당골 플리마켓2 서당골 플리마켓3

'동명 정류장' 정이 흐르는 마을카페

  • JDC 마을공동체 사업 제 10호점

    실질적인 마을 소득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JDC의 마을공동체사업 10호점은 '동명 정류장’ 정이 흐르는 마을카페입니다.
    동명리의 농업자원 식재료를 사용한 상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장일 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 유대감을 다질 수 있는 사랑방입니다.(고용인원, 매출액 정보는 추후 추가)

    동명 정류장1 동명 정류장2 동명 정류장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